D4비자 어학연수생, 절도 무혐의 방어 성공 - 시흥우즈베키스탄외국인변호사 법무법인 동주
페이지 정보
법무법인동주 작성일25-08-24본문
D4비자 어학연수생, 절도 무혐의 방어 성공 - 시흥우즈베키스탄외국인변호사 법무법인 동주
외국인유학생이 한국에서 억울하게 연루될 수 있는 사건 중 하나는 바로 ‘절도 혐의’ 입니다. 과실 또는 오해로 인해 절도 사건에 연루되어 경찰조사를 받게 될 수 있으나, 이를 제대로 소명하지 못할 경우 혐의가 인정되기 때문에 사범심사가 진행될 수 있는데요.
이 경우 학업을 이어가지 못하는 것은 물론, 향후 취업비자 변경에도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 사건에 연루된 즉시 시흥우즈베키스탄외국인변호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.
이번에 소개해 드릴 내용은 시흥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유학생 의뢰인분의 체류자격을 지켜낸 성공 사례입니다. D4 D-4비자를 소지한 외국인분들께서 형사사건에 연루되었다면 출입국전문변호사에게 자문을 구해 사건을 신속히 해결할 것을 권해드리겠습니다.
⬛ 관련 조항
(1) 형법 제329조 (절도죄)
(2) 형법 제360조 (점유이탈물횡령죄)
(3) 출입국관리법 제46조 (강제퇴거 대상자)
⬛ 사건 개요
의뢰인은 한국에서 공부 중인 우즈베키스탄 국적 유학생으로, 일반연수비자(D-4비자) 를 소지하고 있었습니다.
며칠 전부터 길가에 자전거가 방치되어 있는 것을 보고 버려진 자전거라고 생각해 집으로 가져갔는데요. 얼마 지나지 않아 경찰로부터 ‘절도 혐의’ 로 연락을 받게 되었습니다.
의뢰인께서는 ‘자전거를 훔치겠다’ 는 고의가 전혀 없었으나 절도 혐의를 받게 된 상황으로, 억울함을 소명하고자 시흥우즈베키스탄외국인변호사에게 도움을 요청하게 된 것입니다.
⬛ 사건 특징
의뢰인께서는 학위 과정을 마친 후 구직비자(D-10비자) 로의 변경을 준비 중이었으나, 절도 전과가 남는다면 비자변경 자체가 불가능할 수도 있는 상황이었습니다.
이에 경찰조사 단계부터 무혐의를 입증하고, 사범심사에서도 체류자격을 유지하기 위한 대응 전략을 수립해 드렸습니다.
⬛ 동주에서 이끌어낸 결과
법무법인 동주 시흥우즈베키스탄외국인변호사는 의뢰인에게 고의가 없었다는 점을 입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자료를 준비했습니다.
▪︎ CCTV 영상 및 목격자 진술 확보
▪︎ 자전거가 장기간 방치된 상태였음을 보여주는 사진 자료 준비
▪︎ 의뢰인이 자전거를 가져가 불법적인 이익을 취할 의도가 없었다는 점 주장
그 결과, 형사절차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을 수 있었으며 사범심사에서도 체류자격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. 의뢰인분께서는 현재 학업을 계속 이어가고 계시며, 추후 D-10비자변경도 동주와 함께 준비하기로 했습니다.
⬛ 시흥우즈베키스탄외국인변호사가 드리는 말
법을 잘 알지 못해 사건이 발생했어도, 오해로 인해 절도 혐의를 받았어도 외국인 유학생분들께서는 체류자격을 박탈당할 수도 있습니다. 억울하게 사건에 연루되었다면 적극적으로 본 사안을 소명해 무혐의 처분을 받아낼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요.
절도 혐의를 비롯해 각종 형사사건에 연루되어 체류자격에 문제가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라면, 시흥우즈베키스탄외국인변호사가 있는 동주와 함께 해결책을 찾아볼 것을 권해드리겠습니다.
모든 상담은 비밀 유지 원칙으로 진행되며, 출입국전문변호사와 1:1 상담이 가능합니다. 감사합니다.
(광고책임변호사 : 이세진)
▶ 같이 보면 좋은 글 : 외국인야간주거침입, 특수/상습절도 처벌과 체류 위험 대응 필요성 (CLICK!)
▶ 법무법인 동주 성공 사례 보러가기 : 시흥/수원외국인변호사, F4비자 외국인음주운전 및 절도 강제추방 면한 사례 F-4비자 (CLICK!)